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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규제 면제・유예로 스마트시티・자율주행차・드론 혁신성장 가속화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1.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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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 교통부는 한개 월 22개에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규제 혁신 토론회"에서, 국토 교통성 소관 혁신 성장의 선도 사업인 △ 스마트 시티 △, 자율 주행 자동차 △, 드론에 대한 규제 혁신 방향과 과제를 발표했다.이번 토론회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new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혁신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핵심 선도 사업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규제를 혁신하는 방향을 모색하자는 취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스마트 도시, 자율주행차, 드론 등으로 다양한 신기술을 실험할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 도입 계획 등이 논의됐습니다.  * 규제 샌드박스 : 하나 정기간의 기존 규제를 면제하는 것은 유예하는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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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기술, 신산업의 도입과 발달로 안전, 보안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높다는 점을 감안하여 안전을 다소 음습한 안전기준을 마련하여 적기에 도입할 수 있도록 관련연구를 계속하였는지에 대해서는 그 계획이 실험되었습니다. 특히 신기술 안전에 대한 제도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업계, 시민단체 등 민간과도 충분한 소견교환의 기회를 갖도록 할 계획입니다.국토교통부는 혁신성장의 선도사업인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드론에 대한 규제개혁을 추진함으로써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창업 환경이 조성되어 new시장과 하나 자릿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토론회에서 발표한 국토교통부 소관 주요 선도산업에 대한 규제개혁 작전의 주요 스토리는 향후와 같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의 혁신 기술이 자유롭게 구현되는 도시 조성 때문에 도시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규제 개선을 추진하고 다양한 주체의 참여도 확대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융복합 서비스를 창출합니다. 미래 신기술 점검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백지상태에서 새롭게 조성하는 정부 시범도시를 자율주행차, 드론 등 미래 신산업이 자유롭게 구현되는 공간으로 계획하고, 세계적인 스마트시티가 되도록 규제 샌드박스*와 각종 특례**를 도입하겠습니다. *사업시행자가 신청→관계기관 의견수렴/정부스마트도시위원회 검토→허용**"도로교통법","항공안전법","소프트웨어진흥법","개인정보보호법"및 국공유지 특례 등 기술간 융복합이 가능한 도시공간으로 조성하여 안전 등에 사고가 없도록 도시를 설계합니다. 기존 도시의 스마트한 공간 활용을 촉진합니다. 기존 도시계획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목해 도시를 새롭게 바꿀 수 있도록 입지규제 특례 등을 대폭 완화하는 혁신성장진흥구역을 운영해나가겠습니다. 일선 1적 입지 규제로 칭크오, 기존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는 창조적인 스마트 공간이 되도록 조성합니다. 누구나 열린 스마트시티를 만들 계획이다. 지자체가 공공 목적의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자현실성 연계 분야 확대, 민간 서비스 활용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습니다. *현행 법령에서는 교통, 환경, 방범, 방재의 경우에만 자현실성 간 정보연계가 가능(관계기관 간 의견수렴,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정책방향 결정), 정부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시범도시에는 기업이 규모에 관계없이 스마트시티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제주체의 시장진입을 허용합니다.


    자율주행을 활용한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려면 개별 법령의 다양한 규제를 모드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이제 마음껏 개발할 수 있는 '규제 샌드박스'가 도입됩니다. 새로 조성되는 스마트시티 등에 모든 규제가 면제되는 자율주행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해 무인 자율주행 택시 등 혁신적인 미래 서비스를 시범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동 1 한 자율 주행 차도의 이다시의 운행 통과 신청 시마다 11이 나 없는 성을 검증해야 하는데 종래의 통과된 자율 주행 차와 동 1차는 서류 확인만으로 시험 운행을 통과합니다.통과에 필요한 기간을 절반 이하로 단축(2주 이상 → 하나 주식 미만) 하고 신속하게 실제 도로에서 시험 운행을 하게 보세요. 하차 시 시 시동을 끄는 운전자의 의무 규정 등을 통해 제한된 원격 자동 주차 기술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경찰청처럼 제도를 개선하겠습니다. 아직 자율주행 차량에 딱 맞는 안전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본격적인 제작에 제한이 있고, 사람이 운전하는 경우를 기준으로 한 보험제도에 따라 자율주행 중 발생한 문제 처리에 대한 우려도 존재합니다.자율 주행 차가 만족해야 하는 제작·성능 기준의 안전 기준을 선제적으로 만들어 2020년에 자율 주행 차가 시중에서 판매(상용화) 될 수 있도록 하고 국제 기준도 앞장 섭니다. 또, 자율주행중에 발생한 문제에 적합한 보험 제도를 마련해 피해자를 신속히 구제해, 가해자의 복잡한 책이다 문제를 분명히 희소화합니다.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스마트도로, 정밀도로지도 등 인프라 관련 '타마'를 만들어 자율협력주행*을 활성화하고 해외진출을 지원합니다. *안전성 및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자율차가 스마트 인프라로부터 수시로 정보를 받아 주행 현장의 목소리를 들은 그대로 반영하는 한편, 세계적으로 호환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국제 제로를 선도하겠습니다. 이런 규제 혁신으로 2020년 자율 주행 차 상용화를 이루고 선진국과 어깨를 나쁘지 않는 앨런 대비합니다. 이뿐 아니라 앞으로도 완전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대비,미래 교통체계 구축,민생 편리 변이를 위한 규제개혁 과제를 발굴하고 개선해나쁘지 않습니다. 이번 규제개혁으로 추진되는 '규제 샌드박스' 도입과 각종 제도 개선을 통해 기술개발이 가속화될 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개발되고 시범 운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미래 무인 항공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국내 드론산업을 키우고 먼저 관리체계를 정비하고 미래형 드론 교통관리체계를 개발한다. 규제 샌드 박스로 드론 산업이 활성화 됩니다. 민간직접상용화테스트가어려운분야*를선정하고규제완화+재정지원을통해조기상용화를유도한다. *(예)① 극한 기상 환경용 ② 공공 시설물 문화재 등 토지 인프라 정밀 겸열, ③ 군·경찰·소방용 등 특수한 극한의 업무용, 해양 순찰(조난, 수색, 오염 감시 등)정밀 겸열 실증 샌드 박스구 역內부터 각종 규제와 인·허가를 1그와루우이지에하는 등 규제의 부담이 대폭 완화된 자유로운 시험 환경을 조성할 것이다. 드론 분류 기준을 정비하고 합리적인 규제가 적용됩니다. 기존의 무게, 용도의 복판도론 분류체계가 위험. 도.성능기반으로 고도화하고 규제를 차등 적용하는 방안이다. 완구류급 등 저성능 드론은 고도제한이나 제한구역 비행금지 등 필수사항 외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 네거티브 규제가 적용되고 고성능 드론은 안전성 인증, 조종자격 및 보험 등 안전관리를 강화해 편리하고 안전하게 드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대한민국형 드론 교통관리시스템인 K-드론 시스템을 개발하여 미래의 무인 항공시대를 선도합니다. K-드론 시스템은 ICT·빅데이터·AI 등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기체·소프트웨어·항행설정 등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모든 드론 위 햄*길·성능 및 비행 경로 등을 이동 통신망을 기반으로 실의 때에 통합하고 AI기반 자동 통제 시스템이 경로 분석·회피 경로 설정 등을 지원 K-드론 시스템은 '21년까지 개발 완료하고'22년부터 실증을 통해서 활용 영역을 확대·고도화함으로써 드론 택배·무인 항공 택시 등의 활용이 예상되는 미래 무인 시대에 핵심 인프라로서 활약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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