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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관적인 리뷰] ‘송가인’ 정규 일집 “佳人 가인”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9.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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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가인의 최근 유행은 여러모로 관심을 끌고 있다. 국악인 출신 트로트가수의 성장, 사장됐다는 평가를 받는 정통 트로트의 부활, 지금까지 가시화된 적이 없는 중장년층의 팬덤 문화 형성 등 다양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송가인이 정통 트로트에 강하다는 점입니다. <단장의 미아리 고개> 같은 1950년대의 음악가 다시 메인 스트림에 나섰으나 이것이 중장년층에는 '내가 알고 즐기는 음악가 방송에서 풀 로봇던 잉헤 오르 기회 획득'처럼 받아들여진 셈이다.내일은 미스트로트 방영 바로 당시에는 홍자와의 라이벌 구도를 굳히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요즘 송가인의 요즘 유행은 단연 독보적이고 이례적입니다. 여느 애기돌 그룹 콘서트장을 방불케 하는 열기가 송가인의 홀로 콘서트장 앞에서 펼쳐졌고 그 콘서트 중계를 위해 방송사 간 경쟁이 벌어졌다.따라서 송가인이 내는 sound반이 궁금해졌다. 송가인의 무기로 불리는 정통 트로트 본인의 국악이 얼마나 본인에게 반영되는지, 송가인은 어떤 주제의 sound악을 선택할지, 송가인이 주력하는 것은 어느 쪽인가.​​​


    이 소음반에는 송가인 소음악으로 겨냥할 수 있는 노림수가 꽤 많이 포착된다.하나는장르적범용성입니다. <어머니의 아리랑>과 <이별의 영동선>에는 국악 기반의 멜로디 라인과 편곡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특히 어머니 아리랑>은 표기가 없다 가장(회)트럭은 신 아니며 게,'발라드 버전'라고 쓰인 7번 트랙은 구슬프게 편곡해서'아리랑'이라는 단어가 갖는 다면적 리드 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차용했습니다. 단순히 곡의 템포를 올렸다 내린 정도가 아니라 곡별의 분위기에 맞는 편곡과 국악적 요소의 삽입, 그리고 아리랑이 갖다 범용성을 이용 지 르-소다. 다른 2곡을 만들 숨긴 점은 긍정적입니다.<서울의 달>은 '서울살이'에 대한 이 말을 '후'여, 위로를 전하는 곡으로 '조한조'가 나쁘지 않아 '윤태규' 등이 시도한 포크 요소를 대입한 세미트로트 형상이다. <카인>은 빠른 비트와 드럼이나 일렉트릭 기타를 적극적으로 도입한 2000~2010년대 세미 트로트 장르를 표방하고 있으며,<사랑에 빠지고 봅시다>은 이른바'하춘화'·'주현미'·'김연자'등으로 대표되는 1970~80년대 스타 1의 트로트를 재해석한 형태 이프니다니다. 어머님 사랑합니다.>은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성행한 정통 트로트 장르를 받았으며 어머니 아리랑>과 주제 면에서 궤도를 같이 하고 있고 송가의 이 노리는 팬텀의 정체성을 붕묘은히하고 있다.둘째, 정통 트로트의 부활을 내건 송가인의 차별화 전략입니다.송가인에 의해 정통 트로트가 부활할지는 불분명하다. 다만'정통 트로트의 부활'을 기치로 내걸고 송 카인의 지지층을 확고히 하고 2000년대 들어 강조된 '세미 트로트'와의 차이를 부각하고 송가인 만에 독립적 입지를 굳히려는 것 이프니다니다.이는 옛 명곡의 리메이크는 물론 정통 트로트 장르로 분류되는 신곡을 삽입한 데서 그 흐름을 짐작할 수 있다. 송 카인은 1950년대에 발표된<단장의 미아리 고개( 가에 용)과<한 많은 대동강>(송잉호), 1960년대의<용두산 엘레지(코봉산, 그리고 1980년대의<영동 블루 스>(김연자)을 리메이크했습니다. 넓은 시대를 포괄하며 이들 곡을 소화할 수 있는 기량을 입증하고자 했습니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시대별로 대표적인 트로트 색을 도입한 <사랑에 빠집시다> "엄마, 사랑해요.녹화하는 것으로, "정통 트로트"의 맥을 잇기 위한 준비를 했습니다. 지금까지 트로트 소음악이 서양 소음악을 다수 수용해 다양한 시도를 해온 흐름에 비춰볼 때 <무명배우> 또한 대등한 흐름으로 읽힌다.셋째, 장년층 팬덤의 입지 강화입니다. 송 카인은 1986년생이지만 그의 소움액은 철저히 중장년층의 성향에 맞추고 있다. 따라서 곡의 주제가 나쁘지 않기 때문에 어휘 또한 같은 연령대보다는 그 위에 많이 따른다. 방 주는 고백(MR)8곡 편곡만 다른 준 나 고백 2곡을 제외한 11곡 중 통상적인 사랑 이말룰 후(후)는 곡이 6곡으로 가장 많다. 어머니의 사랑이 나쁘지 않고 전후 정세에 관한 곡이 각 2곡, 서울 삶의 슬픔을 후(후)는 곡이 1곡 이프니다니다. 서울살이를 다룬<서울의 달>에도 어머니이 마르카 가장 제1먼저 나쁘지 않은 푸른이라"어머니"라는 키워드를 소동인가 음반을 통해서 가져가다. 이들 주제가 어느 연령대에 정서적 효과를 발휘하는지는 쉽게 알 수 있다.​​


    한국 드라마'부모 아리랑'의 2가지 버전은 국악을 조합한 트로트의 범용성이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엄마, 사랑해요의 매끈한 창법도 꽤 인상적이었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 sound반에서 가장 인상적인 곡은 <서울의 달>이었다. 송가인은 전라남도 진도 출신으로 "송!가인으로~"라고 인사하고 방송과 생활에서 전라도 사투리를 거리낌없이 썼습니다. 송가인의 실제적 배경에 맞춰 서울살이의 현실과 슬픔을 음악하는 <서울의 달>의 가사는 다른 곡보다 특히 심금을 울린다. 송가인이 아무리 음악을 잘해도 <단장의 미아리 고개>나 <한많은 대동강>에는 송가인이 그 음악을 다 소화할 수 없다는 물리적 한계가 느껴졌다. 그러나 <서울의 달>은 송가인의 현실과 정성이 모두 sound로 되어 있고 송가인 특유의 구슬픈 목소리가 정통하지 못한 트로트를 소화할 수 있어 이 곡은 기술적으로나 심미적으로 청자를 감화시키기 쉬운 곡이었다.반면 <카인알라>는 한번쯤 흘려들을 만한 곡이었다. 예명 "가인"의 동 sound이의어인 "가인"을 타이틀로 한 것 이외에는, 이 곡의 의미와 역할이 불명하다. 현대에 통용되는 세미트로트와는 달리 국악의 색깔을 강하게 띠며 정통 트로트로 승부를 거는 송가인의 뚜렷한 정체성과 대조적으로 서 있어 매우 가볍다. 가사 예기조차 세미트로트에서 보통 지적되는 고찰은 없고 통속적인 언사로 가득하니 송가인이 이 곡을 불러야 하는 이유는 가인이라는 예명밖에 없는 셈이다.​​​​


    송가인의 실력을 논하는 것은 무의한 미스트로트에서의 활약으로 명성을 얻고 달력을 비롯한 각종 상품이 제작될 만큼 엄청난 팬덤을 갖고 있다. 전국 각지의 이벤트를 돌며 팬들과 끊임없이 접촉하고 있으며, 늦지 않은 시기에 sound반을 발표하여 콘서트를 진행하여 인기를 유지할 수 있는 환경까지 갖추었다.그러나 송가인은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 먼저 sound 악적인 문제였다. 송가인은 세미트로트 일색 시장에 정통 트로트를 불어넣는 것은 물론 침체된 트로트 시장을 활성화해 가요계에 다양성을 높일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번처럼 매번 sound조마다 리메이크곡을 넣는 것은 좋지 않은 것 같다. 그렇다고 한때 인기 있었던 트로트 장르를 그냥 가져오는 것도 좋은 선택은 아니다. 정통 트로트든 국악이든 현대의 관점에서 접점을 찾아야 됩니다. 지금의 인기는 신드롬에 가깝지만 기량을 살리는 청사진이 없으면 송가인만의 매력을 어필할 수 없어 어떤 변수로도 인기가 식을 수 있다. 즉, 현재의 요건과 상황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sound 악적 지향을 제대로 정하고, 이를 sound 악으로 실현해야 합니다. 이번 sound클래스에서도 나름대로 엿볼 수 있었지만, 아직 여러 방향을 시도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sound반에서 계속 투영된 '모성유아'의 서사, 곡마다 편차가 심한 퀄리티, 옛 명곡의 리메이크에 인지도와 무게가 집중되는 문제 등은 이 강의 sound반에서 서서히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역시 외부적인 요인도 정리가 필요하다. 현재 소속사인 '주머니 돌 스튜디오'첫 해 6개월만 몸도우이키이 되고 있다. 계약의 존속이 불투명해 최악의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다른 회사를 찾아야 할 수도 있다. 현재의 포켓볼 스튜디오는 MBC와 인터파크의 공동출자로 설립된 회사인 만큼 언론의 강한 지원을 받아온 것도 사실이었다. 지금의 스타성과 상품성을 유지하지 못하면 이런 지원이 감당하기 어려운 회사로 이적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피처링이나 팬카페 등 각종 의가령을 제외하고도 탄탄대로를 걷는 듯한 현상이 유지된다고는 할 수 없다. 정 스토리는 오히려 곳곳에 변수가 도사리고 있다.송가인의 sound악 인생은 이미 어제뿐이었다 무한히 뻗어 나갈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다행히 이번 sound 클래스에서는 자신이 잘하는 것을 대략적으로 나타내며, "미스트로트"의 인기를 계승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에 sound반이 새로운 출발을 하는 데 성공했기 때문에 이 반 sound 반이 더 중요하다. 프리뷰가 아니라 확실한 방향성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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